본문 바로가기
  • 집사의 기록
  • 보통의 존재에 대한 기록
일상·취미

[취미]바리스타 2급 자격증을 따다! #2

by 보통의 또덩 2021. 6. 14.
728x90

바로 2탄으로 돌아왔습니다용ㅎㅎ

이번시간에는 커피를 내리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여과식, 진공여과식, 침지식 등의 방식들이 있어요!

여과식은 보통 머신으로 내리는것과 핸드드립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머신은 1탄에서 말씀드렸구요
핸드드립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릴게요

드리퍼에 커피를 16~20g 분쇄해 놓고 드립포트에 뜨거운 물을 부어 뜸들이기 후에 1차추출, 2차추출을 하면 된답니다. 물의 굵기는 얇게, 그리고 천천히 부으며 추출하는것이 일반적일거에요!

그리고 추출물에 물을 희석해서 마시면 돼요!

제가 집에서 핸드드립 세트를 구매했는데 잠시 자랑할게요

포스팅할게 마구 생각나네요! 포스팅 뿜뿜!
제가 커피 배운 뒤로 집에서 커피마시고 디저트 만들어서 지인 초대해서 대접하는 재미에 들려버렸어요ㅎㅎ 나중에 디저트 포스팅도 할게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핸드드립의 도구들이 엄청 많은데 머리아프니 패스하구요!

진공여과식으로 추출하는 사이폰 추출하기 보여드릴게요

비주얼 독특하죠?
실제 카페에서도 보실 수 있는 곳이 있대요!

저 포트에 뜨거운 물을 넣고 끓이고 비스듬하게 올려놓은 로드를 바르게 꽂으면 저 위에있는 커피들이 진공에 의해 밑으로 내려온답니다!
넘나 신기신기!

이번엔 침지식으로 넘어갑시다
침지식 커피 추출에는 여러종류가 있는데요
1.이브릭추출이 있어요

이브릭

무늬가 마음에 들어서 사놓고싶더라구요ㅎㅎ

이브릭은 터키식 커피이구요 굉장히 간단해요
커피를 이브릭에 넣고 직접 끓여 마시는 커피추출 방식이에요. 이브릭 재질이 동? 인가 구리?인가 그래서 엄청 빨리 끓더라구요!

2. 프렌치프레스

프랑스에서 개발되었구요.
저도 샀는데
씻어두고 안말렸더니 녹이 슬었더라구요ㅜㅜ 원래그런건가요?
무튼 사진 보여드릴게요

프렌치프레스
저 가운데 부분이 녹슬었어요ㅜㅜ 사진은 녹슬기 전

거품기로도 사용가능하다해서 산건데ㅜㅜ
녹슨거 없애는 방법 아시면 좀 알려주세요..

무튼 이것도 방식은 간단해요!
커피 15g정도에
뜨거운 물 50ml 넣고 30초 지난 후 다시 50ml넣고 저어주면 된답니당 그리고 프레스를 천천히 눌러주면 되요.

자, 어떠셨나요?
많이 까먹어서 책 보며 작성했는데도 기억 가물가물이네요...
도움이 되셨다면 ❤ 많이 눌러주시고 댓글도 많이 부탁드려요!

끝으로 제 진짜 자격증과 뱃지 자랑타임 갑니다!ㅎㅎ


뱃지에요


여러분들도 바리스타 자격증 도전해보세요👍
제가 말씀드린 정보들은 많이 간소화해서 말씀드린거구요.
저는 실기시험에서 5분동작, 10분동작(에스프레소 4잔 카푸치노 4잔) 을 시험봤는데요.
저건 진짜 안까먹을 것 같아요.

간단히 요약하자면
5분동작에서 행주배치, 머신 체크하고 잔 예열하고 에스프레소 한잔 뽑아서 컨디션 체크한 후에

10분동작 시작하며 잔과 그릇 세팅해놓고 1탄에서 말씀드린 머신에서 에스프레소 내리는 방법대로 내리는 과정을 두번 해요.
그리고 심사위원님들께 에스프레소 나왔습니다 말하며 서빙하구요.
바로 돌아와서 카푸치노 잔과 스푼 세팅, 우유 세팅합니다.
카푸치노 잔에 에스프레소 내린 후에 미리 세팅한 우유를 스티밍한 후 카푸치노 잔에 멋있게 부으면 완성 이에요. 이것도 두번에 걸쳐 완성! 카푸치노도 총 4잔👍 스티밍한 우유를 부을 때도 방법이 있어서 터득하느라 좀 애먹었습니다ㅜ 스티밍한 우유를 부으면 하트가 완성되어야 완벽한데 전 될때도 있고 그냥 원 모양일때도 있고..ㅜ 역시 똥손인가
10분 동작이 저게 끝이 아니구요
포타필터 비우고 머신 주변 청소랑 도저 비우는 것 까지 모두 10분 안에 끝내야 합격이에요ㅎㅎ

무튼 저는
내일배움카드로 국비 지원받아서 50프로만 부담해서 땄습니다. 물론 자격증 시험은 별도로 지불이구요!

저는 2급에 만족하지만 다른분들 보면 1급도 금방 따더라구요😁
커피에 대해 깊이 알게 되서 카페에 가면 보는 시각이 달라지고 넓어진답니다 ㅎㅎ
커피 마시면 심장이 두근거리고 손 떠는 커알못 이었지만 지금은 커잘알이 되었다..고 말하긴 부족한점들이 많긴해요ㅋㅋ
무튼 지금까지 바리스타 2급 딴 후기 ? 수기? 였습니다❣


728x90
320x100
LIST